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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글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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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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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이란?
스프링이란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우리가 흔히 스프링(Spring)이라고 한다.
웹사이트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옛날 EJB 기반의 개발을 하지 않고 POJO(Plain Old Object) 기반으로
개발을 하더라도 스프링은 가볍고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고, 컨테이너를 통해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XML 기반으로 컴포넌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레임워크를 의미한다.
스프링의 가장 큰 핵심은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프레임워크이다. 또한, 자바이기 때문에 객체지향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으며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 객체 지향의 특징
객체 지향의 특징을 바로 이렇다.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객체)들의 모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객체마다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컴퓨터를 마우스나 키보드를 쉽게 바꿀 수 있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객체 지향의 특징중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형성에 알아보자면,
위의 사진과 같이 자동차와 운전자가 있으며 역할과 구현이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하는 것도 편리해진다.
우리는 개발자이니 개발자스럽게 얘기하면(?)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은 무엇보다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면,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다.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인데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예 )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면 된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인데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를 들 수 있다.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장점으로는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라는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쉽게 얘기하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스프링 부트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요즘에는 스프링으로 개발하면 기본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스프링 부트의 가장 큰 특징은 Tomcat(톰캣)과 같은 웹 서버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스프링 부트안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쓸 수 있다.
그리고 개발자가 따로 설치하는 부분도 많지 않아 간결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손쉽게 빌드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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