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도커 허브와 이미지, 그리고 컨테이너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766450
시작하세요! 도커/쿠버네티스 | 용찬호 - 교보문고
시작하세요! 도커/쿠버네티스 | 쿠버네티스와 도커의 기본 사용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도커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가상
product.kyobobook.co.kr
1. 이미지와 컨테이너
우리가 이전 글에서 컨테이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컨테이너를 생성하려면 이미지라는 것을 만들어야 컨테이너를 만들어야 한다.
이미지는 쉽게 얘기하면 금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만드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쉬운데 이미지 자체로는 큰 쓸모가 없다.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것은 컨테이너이며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일은 없다.
이미지는 금형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만 있으면 여러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다.
이미지로만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컨테이너로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 말의 뜻이 이해가 안될 수 있는데 컨테이너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이미 만든 컨테이너에 컨테이너의 금형을 새로이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컨테이너로부터 이미지를 만들 수 없었다면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일일이 수정할 수밖에 없어서 매우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컨테이너는 도커 엔진 간에 이동이 가능하다. 동일한 컨테이너를 여러 개 만들지 않더라도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다른 물리 서버에 설치된 도커 엔진으로 컨테이너를 이동시킬 수 있다.
2. 도커 허브와 도커 이미지
초보자가 컨테이너의 이미지를 밑바닥부터 만들어 낼 일도 없을뿐더러, 그러한 상황이 생긴다면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만든 일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이미지는 어디서 구해야 할까?
이미지는 주로 '도커 허브'에서 구하게 된다. 도커 허브는 공식적으로 운영되는 도커 레지스트리(도커 이미지를 배포하는 서비스)의 이름이다.
도커 허브는 스마트폰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같은 개념이며 공개된 컨테이너 이미지가 모여 있는 곳이며, 이곳에서 원하는 컨테이너의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다.